메모 프로그램 에스메모, 바탕화면에서 간단히!

IT 바라보기/Desktop PC


              [공지]연극 [스캔들] 초대이벤트! 진행中! (~5/29 까지)
              [공지]연극 [시간을 파는 상점] 초대이벤트! 진행中! (~6/4 까지)

메모 프로그램 에스메모, 바탕화면에서 간단히!


오랜만에 PC에서 사용할 만한 프로그램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데스크탑에서 메모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메모를 즐겨서 사용하고 있었는데, 내부 정책에 의해 얼마 전에 종료되어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워하고 있었는데요. 


대충 썼으면 모르겠는데, 메모 프로그램을 굉장히 잘 활용하고 있던터라 없으니 너무 불편해서 찾아보니, 구글 Keep이나 에버노트, 스티키메모, 원노트 등을 노트 겸 메모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아무래도 메모 프로그램을 운영해서 이렇다할 수익을 낼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클라우드 방식의 웹서이스로 언제 어디서든 동기화해서 편집하고 열어 볼 수 있는 것을 선호하는 분들이 늘어나다보니 데스크탑 프로그램을 만드는 회사들이 줄어들 수 밖에 없어서 많이 사장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단축키로 간단히 메모를 추가하고 바탕화면에 띄워두거나, 항상 한쪽 구석에 띄워져있어서 참고할 수 있는 가벼운 메모 프로그램을 찾아다니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사용할 수 있으면서 파워풀한 기능이 담겨 있는 PC용 메모 프로그램에스메모(SMEMO)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스메모? 네이버 메모를 대체할 수 있을까?

처음 프로그램 이름을 들었을 때, 삼성에서 제작&운영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착각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내장된 S노트, S헬스 등의 앱 덕분에 S로 시작하는 프로그램은 왠지 삼성에서 만들 것이라 생각하게 된 것이죠.


하지만 에스메모는 자그마치 2005년에 서비스를 시작해 10년간 업데이트 되어온 메모 프로그램으로 현재 네이버 자료실 메모 서비스 부문에서 다운로드 순위 1위이고, 누적 다운로드 400만 이상, 일 평균 50만 사용자가 사용하는 장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마침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메모 프로그램을 찾던 저는 '과연 네이버 메모를 대체할 만한 프로그램일까?' 라는 의문을 갖고 프로그램을 설치해봤습니다.


에스메모 설치는 네이버 자료실이나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다운로드해서 진행할 수 있으며, 메모와 스케쥴관리에 최적화된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고, 메모와 스케쥴 각각에 최적화된 형태로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메모 프로그램 에스 메모 설치 ▶ [바로가기]





에스메모 UI/UX 살펴보기

설치를 완료하면 위 이미지처럼 일정을 확인할 수 있는 달력 위젯과 자그마한 메모가 바탕화면에 자동으로 추가 됩니다. 처음에는 프로그램이 아무것도 없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두리번 거렸는데, 에스 메모는 우측 하단 시스템 트레이와 화면 상단에 숨김 메뉴를 통해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환경설정을 할 수 있도록 설계 되어있었습니다.


물론 메모 추가나 위젯 등을 실행하는 동작은 단축키로 간단히 할 수 있구요. (이 부분은 잠시 후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에스메모 이름이 박힌 자그마한 메뉴가 화면 상단에 위치해있고, 마우스를 올려두면 위 이미지처럼 작은 기능 아이콘이 옹기종기 모여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메모 관련 기능, 일정 등과 같은 여러 위젯 기능, 시스템 종료 등과 같은 시스템 기능들이 모여있어서 간편히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브라우저나 프로그램이 전체 화면 상태가 되면 이 메뉴도 함께 가려져서 사용하려면 바탕 화면을 띄워야 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이 전체 화면 상태더라도, 마우스 오버하면 항상 메뉴를 띄울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은데, 이 점은 아쉽더군요.)



에스메모의 다양한 기능을 실행하는 또 다른 방법은 우측 하단에 트레이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우클릭하는 동작으로 가능합니다. 클릭하면 위 이미지처럼 사용자가 등록해둔 프로그램이나 웹페이지 바로가기 위젯과 새 메모, 일정 추가, 기념일 추가, 환경설정, 기타 위젯 실행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오고, 우클릭을 하면 PC 프로그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빠른 실행 메뉴(Context Menu)가 팝업되어 프로그램 실행 및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에스메모, 메모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PC용 메모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간단하게 메모를 추가하고 편집할 수 있는지를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룹화를 하거나 중요한 메모를 따로 표시할 수 있다면 더 이상의 기능은 사실상 필요 없습니다.


에스메모는 단축키  Ctrl  +  Alt   +  N  을 눌러 새 메모를 간단히 만들 수 있고, 각 메모별로 색상을 표시해서 눈에 띄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꼴 종류 및 크기, 색상, 속성(진하게, 기울임, 밑줄) 등을 변경해 눈에 띄는 메모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에스메모를 일반 메모가 아닌 할 일 목록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위 이미지처럼 메모의 특정에 맞춰서 보통/중요/매우중요/매우매우중요로 따로 표시해, 중요한 메모나 할 일을 체크해두는 방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바탕화면에 추가되는 PC용 메모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어느새 바탕화면을 한가득 채운 메모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때 각 메모의 종류별로 그룹화시켜서 보고 싶은 그룹만 보고 싶다는 욕구가 생깁니다.


에스메모는 이런 욕구(?)를 가진 분들을 위해 메모 그룹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추가한 그룹을 선택한 상태에서 새 메모를 추가하면 해당 그룹으로 자연스레 들어가게 되고, 각 그룹간 메모 이동도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내가 선택한 그룹에 속한 메모만 띄워서 볼 수 있는 기능은 정말 편리하더군요!



사실 노트나 메모 기능이 웹 서비스로 이동한 가장 큰 이유는 언제 어디서나 추가하고 편집할 수 있으며 백업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PC 메모 프로그램을 열심히 사용하다가 포맷을 하게 되면 그동안 작성한 메모들을 어떻게 백업해둬야 할지 난감할 때가 있는데, 에스메모는 백업과 복원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백업 기능은 메모 데이터 뿐만 아니라 일정, 기념일, 비밀번호, 스킨+위젯 데이터와 프로그램 설정정보까지 모두 가능해, 포맷을 하더라도 사용하던 그대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에서 에스메모를 사용하거나, 공동으로 사용하는 PC에 설치했다면 나만 볼 수 있는 메모가 당연히 필요하겠죠? 다행히 에스메모는 각 메모별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밀번호와 타이틀을 입력하면, 바탕 화면에 타이틀 제목만 보이고 클릭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해당 메모를 볼 수 있다는 사실!



에스메모는 메모 기능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설정과 위젯,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실 PC용 메모 프로그램은 간단히 메모를 추가하고 편집하고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기능 정도만 제공하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에스메모는 10년이나 된 프로그램이라서 그런지 다양한 위젯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환경 설정할 수 있는 폭이 굉장히 넓어서 놀랬습니다.


간단히 살펴 보면, 환경 설정에서는 새 메모 추가 단축키와 위치, 크기, 글꼴, 투명도, 스타일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설정은 메모 내용에 높이 맞춤 옵션과 체크 간격 설정입니다. 높이 맞춤 옵션은 메모 작성 길이에 맞춰서 자동으로 메모 크기가 늘어나는 옵션이고 체크 간격 설정은 입력해둔 시간과 색상에 맞춰서 메모를 강조해줍니다. 해야 할 일을 까먹지 않도록 하는데 유용하더군요.



단축키 메뉴에서는 에스메모에서 제공하는 위젯을 실행하는 단축키 설정이나 사용자 PC에 설치된 프로그램, 특정 웹페이지를 손쉽게 열 수 있도록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이것도 꽤 유용하죠!



개인적으로 에스메모에서 메모 기능외에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기능 중 하나인 '시계' 메뉴입니다. 처음에는 그냥 트레이에 있는 시계를 보면 되는데, 왜 굳이 시계 위젯을 만들어 환경 설정까지 가능하도록 해뒀는지 의문이었는데, 사용하다보니 정말 유용했습니다.


시계를 볼 시간을 설정해두면 해당 시간이 될 때마다 자동으로 시계 위젯을 팝업 시켜서 보여주고 잠시 후 사라지게 되는데, 00분에 보기와 30분에 보기를 설정해두고 일을 하다보면 30분 간격으로 시계를 보여주니, 업무 진행 시간을 조율하는데 큰 도움이 되더군요. '아! 내가 벌써 30분 일했구나!' '곧 있음 점심 시간이구나!' 라는 것을 에스메모의 시계 위젯이 알려준다는 점!



에스메모의 달력 위젯은 일정 및 기념일 등의 스케쥴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합니다. 에스메모가 단순 메모 프로그램이 아닌 일정 관리 프로그램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고 소개해드린 이유가 여기에 있는데요. 


특정 일정이나 할 일, 기념일 등을 추가해두고 미리 알림 설정, 사운드 설정을 해두면 스케줄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스케줄이 끝나면 완료에 체크해서 마무리 할 수 있구요.


저는 구글 캘린더를 통해 스케줄 관리를 하고 있어서 자주 활용하고 있진 않지만, 인터넷이 안되는 곳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에스메모를 이용해 일정 관리를 손쉽게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이 기능을 보면서 에스메모의 정체성에 대해서 잠시 고민을 하긴 했습니다. 메모 프로그램에서 이런 기능까지 제공해? 라는 의문이 들었던 FTP 서버 기능입니다. 내 컴퓨터의 IP와 포트, 비밀번호를 설정해 서버를 열면 다른 사람이 내가 설정한 폴더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FTP에 대해서는 굳이 설명해드리지 않아도 다들 아실 것 같으므로 패스~!



바탕화면을 깔끔하게 사용하시는 분들은 굳이 필요 없긴 하겠지만, 다양한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었음 좋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에스메모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위젯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시계, 달력, 메뉴 위젯 뿐만 아니라, CPU/메모리/하드디스크/배터리 정보를 알려주는 위젯과 오늘 날짜에 관련된 정보를 보여주는 위젯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지만, 음력일이 궁금할 때 한 번씩 열어보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에스메모, 프로그램/웹 위젯


그리고 프로그램 위젯과 웹 브라우저 위젯을 제공해 사용자가 설정해둔 프로그램과 웹 페이지를 원클릭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위젯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FTP 기능에 이어 메모 프로그램에서 이런 기능까지 제공해? 라고 생각하게 만든 또다른 기능은 화면에서 원하는 색상을 추출해서 값을 알려주는 기능과 눈금자 기능, 원하는 부분을 확대해서 볼 수 있는 돋보기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원클릭으로 손쉽게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


에스메모를 설치해서 사용하면서 메모를 추가하고 관리하는 기능만 주로 활용하다보니, 다른 기능에 대해서는 상세히 소개해드리진 않았지만, 메모 기능 하나만으로도 이미 충분히 간편하면서도 파워풀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스케줄 관리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 같고, 다양한 위젯을 통해 정보를 알려주는 프로그램, 화면 캡쳐도 가능하면서 그래픽 편집툴처럼 색상 추출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활용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구글 Keep이나 에버노트 같은 서비스를 활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만 되면 동일한 메모를 보거나 편집할 수 있는데, 내 PC에서만 편집할 수 있는 메모 프로그램을 써야해?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홈페이지를 둘러보니, 다행스럽게도 에스메모에서는 베타서비스 등록을 통해 메모를 동기화해서 보거나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기화 메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 베타 서비스 신청을 하면 되고, 모바일 동기화는 아직 안되지만, 내년 초에 서비스 제공이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동기화까지 가능해진다면, 에스메모를 활용하는 분들이 더욱 많아질 것 같습니다.


네이버 메모와 같이 바탕화면에서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메모 프로그램을 찾고 계셨던 분들! 에스메모 한 번 사용해보세요! 꽤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확신합니다. ^^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도플파란 2014.12.13 14:47 신고 URL EDIT REPLY
구글 캘린더랑 연동만 되면 좋은데..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