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Smart App

Web2App, 누구나 손쉽게 앱을 만드는 방법

Web2App, 누구나 손쉽게 앱을 만드는 방법


안드로이드나 iOS 기반 앱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면, 나만의 앱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기존에 운영 중이던 홈페이지, 카페, 블로그 등에 손쉽게 접속할 수 있는 앱을 만드는 것 또한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내가 운영중인 웹사이트를 요즘 유행하고 있는 반응형 레이아웃으로 다시 제작하거나, 모바일 페이지를 따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안드로이드, iOS, HTML, CSS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가능하므로 나만의 앱을 제작하고 싶어도 엄두를 못내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Web2App은 홈페이지나 카페, 블로그와 같은 나만의 웹사이트에 누구나 손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앱 형태로 만들어 주는 똑똑한 앱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하냐구요? 전~혀 아닙니다. 함께 보시죠!



■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앱을 제작하는 방법, Web2App

앱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똑똑한 앱이라고 소개해드리니, 유료 앱은 아닐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겠지만, Web2App은 무료 앱입니다. 


자신의 웹사이트를 간편하게 앱으로 만들 수 있다는 기본 컨셉도 훌륭하지만, 마켓 등록이나 공유까지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은 전문적인 기술이 없지만, 앱을 만들어 단순 정보 공유 뿐만 아니라 회사 소개, 마케팅 수단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듯해 폭넓은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은 앱입니다.


그럼, 사용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Web2App을 실행하면 추천앱 리스트가 나오고, 내 앱 목록도 따로 볼 수 있습니다. 추천앱은 Web2App 으로 제작된 앱들이 리스트로 나오며, 선택해서 설치도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목적은 나만의 앱을 만드는 것이므로 우측 상단에 있는 펜 모양 메뉴를 터치해서 새 앱을 만들어보겠습니다.



Web2App이 나만의 앱을 만드는데 편리하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앱설정, 콘텐츠, 제작자로 분류된 편집마법사에서 앱에 꼭 필요한 정보를 간단하게 입력&설정하고 다음>다음>다음 단계 이동하는 방식으로 손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앱설정 단계에서는 앱 이름과 홈페이지 주소, 패키지 이름, 마켄분류, 앱 아이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이름은 해당 앱을 저장할 때, 영문으로 어떤 이름을 가졌는지 결정하는 것이라고 간단히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홈페이지로 따지면 도메인 역할)


마켓 분류는 구글 마켓에 등록할 때, 어떤 분류로 등록할지 염두해두고 설정하면 됩니다. 앱을 실행하면 연결되는 웹사이트의 성격에 맞춰서 선택하면 되는데, 저는 블로그로 연결할 앱을 만들 생각으로 '뉴스 및 잡지'를 선택했습니다. 앱 아이콘은 512x512 이상의 해상도를 권장한다고 되어있지만, 정사각형 모양의 이미지면 더 작은 크기라도 상관 없습니다. 물론 정사각형이 아니라도 편집을 통해 자르기 할 수 있으므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컨텐츠 메뉴에서는 앱의 메뉴와 초기 로딩 화면을 넣는 경우, 타이틀과 이미지를 넣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타이틀과 배경색상을 변경할 수 있고, 메뉴도 배경색과 글자색, 버튼 배경색, 버튼 위치 등을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클릭 시 보임'으로 설정한 경우, 전체 메뉴 아이콘을 선택해야 메뉴가 팝업되는데, 이 전체메뉴아이콘 위치도 임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우측 하단에 두는데, 원하는 위치를 따로 설정해도 됩니다.



제작자 메뉴에서는 제작자 이름, 웹사이트, 이메일, 연락처, 전하는 말 등 앱 관련된 정보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버그 및 제안 사항을 보낼 수 있도록 문의 할 수 있는 정보를 추가하는 메뉴입니다.



모든 단계를 마쳤다면, 미리보기를 실행해 만들어진 앱이 어떤 모습으로 보이는지 미리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저는 메뉴를 기본 상태에서 변경하지 않았는데, 그러면 위 이미지처럼 아직은 수정할 것이 많아 보이는 앱으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Web2App으로 앱을 만들면 내 블로그에 솝쉽게 접속할 수 있는 앱을 이렇게 빠르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구나.. 라는 생각에 이 앱의 장점을 마구 어필하고 싶어지더군요 ^^;



기본 설정을 완료하면 바로 사용 가능한 앱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만든 앱들은 내앱목록에 리스트로 차곡차곡 쌓이게 되고, Web2App 전용 계정을 등록해 로그인을 해두면, 앱 만든 이력이나 버전 관리, 백업, 복구 등을 손쉽게 할 수 있으므로 계속해서 앱을 만들고 업데이트 할 예정이라면 계정을 만들어서 진행하시길 권장해드립니다.


미리보기까지 가능한 앱을 만들었다면, 내앱목록 리스트에서 선택해서 '앱생성하기' 단계를 진행해줘야 실제 사용 가능한 앱으로 제작 완료됩니다.


▲ Web2App 으로 내 블로그에 접속 가능한 앱을 3분만에 뚝딱 만들었다!




제작된 앱을 실행해보면 설정해둔 초기화면의 타이틀과 이미지가 보이고 설정해둔 웹사이트로 자동 이동하게 됩니다. 저는 블로그로 지정해두었고, 아래 메뉴는 따로 편집하지 않았지만, 원하는 형태로 메뉴명을 정하고 메뉴 UI 또한 다양하게 편집이 가능하므로 이것저것 만져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APK 파일로 앱이 생성되고나면 해당 프로젝트로 더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apk 파일을 다른 사람들과 배포 또는 공유할 수도 있고, 설치 및 실행을 다시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장점! 내가 만든 앱을 배포한 뒤, 설치한 분들에게 매일 100건까지 무료로 푸쉬 알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마켓에 등록하게 되는 경우, 월 10만건까지 무료로 푸쉬 알림을 전송할 수 있다고 하니, 사용자에게 공지사항이나 업데이트 알림 등을 푸쉬로 알리고 싶다면, 이 기능을 활용하면 됩니다.


Web2App은 이처럼 프로젝트 형태로 앱을 만들고 언제든 다시 업데이트 할 수 있으며 버전 관리 및 백업, 복구가 가능한 파워풀한 앱입니다. 메뉴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UI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시간이 굉장히 짧고 다양한 방식으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 없이도 누구나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앱을 만들고 배포&공유하는 것까지는 무료로 활용할 수 있지만, 유료로 결제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먼저, Web2App으로 제작한 앱은 웹 사이트로 이동하고나면 상단에 배너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이 배너 광고는 제작자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아니라 Web2App을 만든 제작자에게 돌아가는 수익이 되는데, 나는 광고를 넣고 싶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광고 제거 메뉴를 통해 $10.05를 지불한 뒤, 간단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Web2App을 통해 만든 앱을 나 혼자 쓰거나 지인에게만 공유해서 사용할 생각이라면 굳이 필요 없겠지만, 구글 마켓에 등록해 누구나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 받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면 $100.58를 지불해 구글플레이에 등록가능한 APK파일을 제공받아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 파일만으로 구글 플레이에 등록하는 절차를 알아보면 되지만, 이 또한 알아보기 귀찮거나 시간의 부족함, 어려움 등을 느끼는 분들이라면 59,400원을 지불해 마켓 등록까지 가능하도록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켓에 등록하는 것까지 고려한다면 생각했던 것보다 큰 비용이 나가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실 수 있으나, 웹사이트를 반응형 레이아웃으로 전환하거나, 모바일 전용 페이지 제작, 앱 제작까지 전문 업체를 통해 만든다고 생각해봤을 때, 관련 비용을 엄청나게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굳이 구글 플레이에 등록하지 않더라도 재미로 만들어서 나도 쓰고 지인들도 쓰게 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활용해도 꽤 괜찮은 앱이라고 생각되구요. 무엇보다 나만의 앱을 터치 몇 번으로 간단히 만들 수 있다는 점은 큰 강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앱 제작에 관심 있으셨던 분들은 꼭 한 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