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Website

MS오피스제품군 4가지 간단 비교 및 스토어 구매 장점

MS오피스제품군 4가지 간단 비교 및 스토어 구매 장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와 오피스 관련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다양하게 세분화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형태로 판매하기도 하지만, 특정 소프트웨어만 단품으로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내게 필요한 제품군은 어떤 것인지 애매하신 분들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는 MS오피스 제품군 4가지의 구성이 어떻게 다른지를 간단히 비교해보고, 스토어에서 구매하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도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MS오피스 2013으로 업그레이드한 뒤, 개인적으로 편리했던 점

MS오피스 2013은 UI/UX의 변화, 클라우드(계정) 동기화 기능 추가 두 가지만 설명해도 이전 버전과 비교했을 때, 사용성과 편의성이 좋아졌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Word, PowerPoint, Excel 세 가지 대표 제품만 살펴봤을 때, 실행 시, 편집 화면이 바로 나왔던 이전 버전들과는 달리, 최근 사용 항목을 리스트로 보여주고 다양한 서식 파일을 선택하고 편집 화면으로 진입할 수 있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서식들은 온라인 서식 파일 검색 기능을 통해 다른 사용자들이 올려준 서식들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고, 반대로 공유할 수도 있게 되어 데스크탑에서 나 혼자 쓰는 프로그램이 아닌, '공유' 개념을 넣어서 의미 있는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Outlook 의 경우, 색상이 들어갔던 메뉴들이 흰색으로 처리되면서 처음 설치했을 땐, '왜 이렇게 바꿨나' 라는 불평이 생겼지만, 이것도 사용하다보니 깔끔해보이고 어느새 적응이 되어버렸습니다. (역시 사람은 적응의 동물입니다.)


MS오피스 2013에 추가된 기능 중, 개인적으로 가장 편리했던 기능은 계정 동기화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데, 파일 저장 및 공유의 편의성이 좋아진 점이 데스크탑 오피스이면서 웹오피스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윈도우8의 경우, 동일한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원드라이브를 탐색기에서 바로 접근할 수 있게 되는데, Word에서 작업하고 원드라이브에 저장한 뒤, 탐색기에서 바로 확인할 수도 있고, 그 파일을 바로 메일에 보내고, 언제 어디서든 그 파일을 열람할 수 있어서 좋더군요.


그 외에도 파워풀해진 기능들이 많은데, 출시 이후, 이미 많은 리뷰어들이 글을 작성해줬으므로 굳이 언급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MS오피스 2013과 365 중, 내게 맞는 제품 선택하는 간단한 방법

오피스 구매는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이하 MS스토어)를 통해 간편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피스 제품군 뿐만 아니라, 윈도우 제품군, Xbox 제품군, 개발자들을 위한 제품군까지 정말 다양하다보니 내가 필요로 하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선정하기 애매한데요. 몇 가지 제품을 선정해서 어떤 점이 다른지 간단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비교할 제품은 Office Home & Student 2013, Office Home & business 2013, Office 365 Personal, Office 365 Home 네 가지 제품입니다. MS스토어에서 판매하는 MS오피스 2013 혹은 365 제품군의 차이점은 어떤 제품으로 패키지되어있나, 몇 대에서 사용할 수 있나, 업데이트는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따라 나뉩니다.


네 제품의 공통 사항은 Word, Excel, PowerPoint, Excel, OneNote 제품을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Word, Excel, PowerPoint는 굳이 설명해드리지 않아도 될 것 같고, OneNote의 경우,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에버노트의 장점을 많이 배워오고, 윈도우와 모바일 등 다양한 환경에서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전엔 간단한 메모장의 개념이었다면, OneNote 2013은 정보를 클립해서 저장할 수 있는 저장소의 개념으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블로거들은 블로그에 포스팅할 수 있는 서브 프로그램으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비교하기로 했던 네 제품에서 추가되는 프로그램과 제한되는 부분을 간단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Office Home & Student 2013은 컴퓨터 1대만 설치 가능합니다. 169,000원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가정용/학생용으로 꼭 필요한 제품만 묶어서 나온 패키지입니다.


Office Home & Business 2013은 비지니스 역량을 강화하고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데 필요한 제품군으로 구성하는 컨셉으로 출시되었는데, Outlook 제품 하나 추가되었다는 것 말고는 Office Home & Student 2013과 다른 점이 없습니다. 저만해도 회사에서는 Outlook 을 필수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 패키지를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비지니스라는 이름을 달고 출시했나보네요. 집에서 아웃룩 쓰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으니 ^^;)


두 패키지 모두 컴퓨터 1대에서만 설치하는 기준이고 각각 169,000원, 289,000원입니다. 



Office 365 제품군도 다양한데, Personal과 Home 패키지에 대해서만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365 제품군은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기간 단위로 사용료를 내는 방식으로 활용하게 되는데, 한 패키지에 앞서 소개해드린 Office 패키지보다 더 다양한 제품들로 구성되어있고, 설치할 수 있는 환경 또한 다릅니다.


Office 365 Personal은 Word, Excel, PowerPoint, OneNote, Outlook, Access, Publisher, OneDrive, skype, 개인화 환경, Office 모바일 앱, 연간 구독의 편의성 등의 장점이 있는 패키지입니다. 이 패키지를 사용하는 분들은 OneDrive 저장공간이 1TB로 업그레이드 되고, skype 통화를 매월 60분씩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그 외 모바일 앱이나 구독의 편의성 등은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이해하실 것 같네요.


Office 365 Home은 Personal에서 제공되는 제품 외에, 설치할 수 있는 기기수가 달라집니다. Home의 경우, PC 또는 Mac 1대 + iPad 또는 Windows 태블릿 1대까지 설치 가능한데, Personal은 PC 또는 Mac 5대 + iPad 또는 Windows 태블릿 1대를 설치할 수 있어서 가족 구성원의 PC나 Mac에 동시에 5대까지 설치할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각각 가족 구성원끼리 1TB로 늘어난 OneDrive 공간을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각 1TB씩 추가되면 좋겠지만, 욕심이겠죠? ^^;)


5대 이하의 PC나 Mac에 설치해야 한다면 Office 365 Personal을 1대만 설치해서 사용해도 된다면 Home 버전을 결제해서 사용하시면 되고, 연간 사용 비용은 각각 119,000원, 89,000원입니다.



■ MS스토어에서 MS오피스 2013와 365 구매하면?

먼저 위 이미지처럼 MS스토어에서는 실시간으로 담당자와 채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가입하는 홈페이지에서나 보던 실시간 채팅을 고객을 위해 제공하고 있는 점이 독특해 보였습니다. 그리고 MS오피스 2013과 365 등의 패키지를 MS스토어에서 구매하면 로그인 후, 내 정보 화면에서 제품 키를 언제든 확인할 수 있다는 점, 구매 후, 14일 안에 취소가 가능하다는 점, 기술 관련 지원 및 서비스를 손쉽게 받을 수 있다는 점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서비스는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라면 당연히 해야하는 것들이긴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고, 소프트웨어의 경우, 구매 후, 패키지를 버려 제품 키를 잃어버려 고객센터에 전화하는 분들이 꽤 많은데, MS스토어 사이트를 통해 언제든 확인할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고객에겐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MS오피스 2013 또는 365, 그리고 윈도우 계열의 기타 제품에 대해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은 MS스토어에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군 꼭 확인해보시고, 실시간 채팅으로 문의도 해보세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See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