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서비스 바라보기/Smart App

여행 앱 추천, 녹색여행 두발로 2.0

여행 앱 추천, 녹색여행 두발로 2.0


요즘처럼 햇살 좋은 날엔 왠지 도보 여행을 가고 싶어지는데요. 도보 여행 추천 코스를 추천 받아서 여행을 가면 좋을텐데, 주위에 여행에 대한 정보를 아는 사람도 많이 없고, 여차저차해서 무작정 버스를 타고 여행지를 찾았는데, 어디를 가야 할지, 주변 관광지나 맛집, 숙박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아 스마트폰을 켜서 뒤적뒤적.. 정보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 현재 위치에 맞는 여행 정보를 알려주는 여행 앱이 있다면 정말 좋을텐데요! 도보 여행을 추진하면서 추천 코스 뿐만 아니라 안전한 도보 코스를 알고 싶을 때, 여행지 주변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여행 앱을 찾으신다면 <녹색여행 두발로 2.0>을 한 번 활용해보세요!


■ 도보 여행을 계획한다면! 여행 앱 <녹색여행 두발로 2.0>
등산을 하다보면 같은 산이라도 다양한 코스로 정상을 밟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정보 없이 가다가는 큰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녹색여행 두발로 2.0> 앱을 실행하여 등산 코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얻어 등산을 한다면 안전하고 쾌적한 도보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녹색여행 두발로 2.0>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후원으로 제작되어 운영되고 있는 여행 앱으로 도보 여행을 자주 하시는 분들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업데이트가 좀 뜸한 듯 하지만, 그래도 잘 활용하면 꽤 괜찮은 앱입니다.

주요 기능은 탐방 경로 정보 및 증강현실을 활용한 안전한 도보길 제공, 탐방로 여행을 통해 포인트 누적 기능, 탐방로 여행 후기 등을 사용자끼리 공유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있고, 정보를 얻고 사용자끼리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능을 하나씩 살펴볼까요? ^^
먼저 '길정보'는 지역별, 테마별, 해파랑길 관련 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첫 번째 '지역별 길정보'는 특정 지역에서 유명한 도보 여행 코스 정보를 제공합니다.



여행 코스를 선택해서 상세 화면으로 이동하면 여행지 사진과 코스 정보, 주변 정보 등을 맵과 함께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고, 여행 코스의 길이와 도보 시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작점과 끝점에 대한 정보를 통해 일행과 접선지를 결정할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더군요.


도보 여행을 하다보면 여행지 주변의 관광지도 돌아보고 문화, 행사 등도 함께 돌아오고 싶어지는데, 녹색여행 두발로 2.0의 지역별 길정보에서 주변 정보 탭을 잘 활용하면 다양한 코스를 즐길 수 있는 여행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앞서 등산 할 때, 길을 잃어 헤매는 경우에 대해서 잠깐 설명해드렸는데요. <녹색여행 두발로 2.0>의 '길 안내' 기능을 잘 활용하면 길 잃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길과 코스를 선택하면 탐방로 경로 정보를 확인하고 증강현실(AR)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서 아무런 정보 없는 것보다 훨씬 안전하게 도보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증강 현실 기능을 켜두고 한 손으로 길을 비추며 정확한 길 안내를 받는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길 안내 기능을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볼게요. 먼저 지역과 길을 선택하고 코스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모든 지역의 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도보 여행 코스로 유명한 길에 대한 정보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길과 코스를 선택하면 맵을 통해 시작점과 끝점을 확인할 수 있어서, 일행이 있다면 중간에 만나는 장소를 정할 때도 굉장히 편리했습니다. 물론 끝까지 가서 어디서 만날지 정하는 것도 괜찮겠죠?
 
▲ 맵에 각 코스에 주요 거점(?)이 표시되므로 계획을 세우기에 편리하다. 
 

 
그리고 각 탐방로에서 위 이미지처럼 증강현실(AR) 기능을 실행하면 좀 더 정확하고 안전한 탐방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추가 기능으로 안내선 보기와 S.O.S 로 구조 요청을 쉽게 하는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최근에는 증강 현실을 활용한 앱이 거의 안나오고 있긴 합니다만, <녹색여행 두발로 2.0>가 처음 출시되었던 때만해도 꽤 많은 증강현실 앱이 많았었습니다. 암튼 길 안내 기능에서 증강현실을 활용하면 현재 위치와 길의 방향, 남은 거리 등을 계산해서 정보를 제공하고, 안내선으로 좀 더 정확한 길 안내 정보를 제공합니다.


증강 현실 화면에서 S.O.S 메시지 기능을 활용하면 언제든 112나 119로 긴급 구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예를 들어 등산을 하다 조난 상황이 발생하면 S.O.S를 보내야 하는데, 현재 위치 정보를 알 방법이 없어서 신고를 한다해도 살려달라는 말만 외치게 됩니다. 그럴 때, 녹색여행 두발로 2.0의 S.O.S 기능을 활용하면 현재 위치의 주소 정보를 팝업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구조 요청 시,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알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팝업으로 주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구조 요청 시, 도움 받을 수 있다.

 
위치 정보만 알려준다면 위급 상황에 모두 대처할 수 있다고 말하기 애매할텐데, <녹색여행 두발로 2.0>은 알림 메시지 기능을 별도로 제공합니다. 사용 방법은 원하는 시간과 알림 방법을 선택하고 알림 설정을 해두면 해당 시간대마다 알림을 알려주게 되는데, 사용자가 이 알림을 확인하지 않으면 미리 등록해둔 연락처로 특정 메시지를 보냅니다.

혹시 혼자서 등산을 하거나 도보 여행을 하게 되면 일정 시간마다 스스로 알림을 확인하면서 시간 체크도 하고, 혹시 알림을 확인할 수 없는 조난 사황이 발생했을 때, 자연스레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알림 메시지를 보내서 위급 상황을 모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전혀 문제 없는데, 알림을 확인 못해서 지인들에게 걱정을 끼치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잘 체크해야 할 것 같네요. ^^;


요즘 출시되는 여행 앱들은 사용자끼리 여행 정보를 공유하는 SNS 기능도 내장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 <녹색여행 두발로 2.0>의 '참여로' 는 탐방로 여행 후기를 작성하고 사용자끼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전에 설치했을 때는 앱 출시 초반이라 정보가 많이 없긴 했는데, 최근에도 이 부분은 많이 활성화되진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사용자가 많아져야 후기도 많아지고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되어야 즐거운 후기가 더 많아지는 편인데, 커뮤니티 기능은 있으나 아쉬움으로 남는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 참여로 기능은 아쉬움으로 남더라도 도보 여행을 계획하거나 특정 산에 등산로, 탐방로 코스를 확인하면서 여행 계획을 세우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해드릴만한 정보가 담긴 여행 앱이라고 생각됩니다. 특별한 도보 여행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께 <녹색여행 두발로 2.0> 앱 소개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