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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쏘나타 광고 속에서 로드니스미스를 만나다

신형 쏘나타 광고 속에서 로드니스미스를 만나다


오는 3월 24일에 현대자동차의 신형 쏘나타 모델이 그 모습을 드러냅니다. 지난 1985년 1세대 모델 이후 올해 7세대 모델로 새롭게 선보이는 신형 쏘나타는 디자인에서부터 주행 및 동력성능, 안전성에 이르기까지 현대차의 최신 기술력을 모두 집약시켜 탄생한 월드 프리미엄 중형 세단으로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사진 작가 로드니스미스의 작품을 활용한 TV커머셜 및 옥외 광고를 통해 현대자동차의 크리에이티브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신형 쏘나타 광고 속에서 로드니스미스를 만나다.
현대자동차는 신형 쏘나타를 런칭하는 TV커머셜을 선보였습니다. RUN/TURN/STOP/PROTECT를 내세우며 승용차의 본질을 떠오르게 하는 좋은 광고라고 생각되는데요. 지난해에도 현대자동차의 광고가 뛰어난 크리에이티브를 보여준다고 느꼈는데, 올해 신형 쏘나타 광고 역시 지나가면서도 문득 시선이 가게 하는 크리에이티브한 면이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 서울 스퀘어에서 만난 신형 쏘나타 광고





서울역 앞을 지나다 서울 스퀘어 건물에서 눈길을 끄는 광고를 발견했습니다. RUN/TURN/STOP/PROTECT 라는 단어와 함께 사람의 뒷모습과 발자국 등으로 표현한 광고였는데, 서울 스퀘어 건물 한 쪽을 가득 채운 광고의 모습에 많은 이들이 걸음을 멈추고 쳐다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 또 다른 곳에서 만난 신형 쏘나타 옥외 광고

서울 스퀘어에서 본 광고는 큰 건물 한 쪽 전체가 광고 영상이 나오니 신기해서 본 것도 있었는데, 여러 건물 위쪽과 버스 정류장 등지에서 만난 광고 영상을 보다 보니 이전에 어디서 본 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서 검색을 통해 조금 알아봤더니 미국 사진작가 '로드니스미스'의 사진을 라이선스로 사용한 작품이었다. 그래서 어디서 본듯한 느낌을 받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분명 신형 신형 쏘나타 광고는 맞는 것 같은데, 자동차 사진은 한 장도 나오지 않고 사진 작가 '로드니스미스'의 느낌 있는 사진만으로 구성된 광고라 궁금증이 생기기도 했고, 좀 더 고화질로 보기 위해 스마트폰으로 검색해 광고 영상을 확인해봤습니다.









▲ 미국 사진작가 로드니스미스의 작품을 활용한 신형 쏘나타 TV커머셜

같은 음악이라도 누가 부르고 누가 연주하느냐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듯, '로드니스미스'의 사진도 어떻게 크리에이티브를 전개하는가에 따라 조금씩 느낌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사진의 구도와 무게의 밸런스를 맞출 때는 물론 피사체의 위치, 간격, 형상도 중요한 요소가 되지만, 인물이 있는 경우라면 그에 못지않게 그 인물의 시선이 사진의 느낌을 살리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때가 있습니다. 로드니스미스의 사진에서 표현되는 인물들의 시선은 어떠한 피사체보다 사진의 무게감을 더 해주고 묘하게도 그것을 보는 사람은 그 시선을 어쩔 수 없이 따라가게 됩니다.

사진은 멋진 예술이다. 그리고 크리에이티브의 Source이다. 로드니 스미스의 사진은 크리에이티브를 잘 살릴 수 있는 도구가 되었고 현대자동차에서는 신형 쏘나타에 대해 얘기하고자 하는 핵심 가치(자동차의 본질)에 대해 TV커머셜과 옥외 광고를 통해 잘 표현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미국 사진작가 로드니스미스의 작품을 활용한 신형 쏘나타 TV커머셜 영상

글로벌 700만대 판매를 눈앞에 두고 있는 쏘나타가 이번 신형 쏘나타 출시로 글로벌 중형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함과 동시에 세계 유수의 명차들과 당당히 경쟁함으로써 현대차의 브랜드 위상을 한 단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이 포스트는 현대자동차의 지원을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