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A2004ns, 설치 및 속도

IT 바라보기/Desktop PC


              [공지]연극 [스캔들] 초대이벤트! 진행中! (~5/29 까지)
              [공지]연극 [시간을 파는 상점] 초대이벤트! 진행中! (~6/4 까지)

ipTIME A2004ns, 설치 및 속도


기존 보다 (이론상) 4배 빠른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는 802.11ac 규격을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 ipTIME A2004ns를 구입하고 개봉기 및 기능에 대해 지난 리뷰에서 간단히 소개해드렸습니다. 오늘은 공유기 설치와 함께 유무선 세팅 및 속도에 대해 간단히 리뷰해볼까 합니다.


■ ipTIME A2004ns, 설치 후 세팅
지난 번 개봉기를 쓰면서 살짝 언급했지만, 제품 구매 후, 교환을 했습니다. 여러 문제점이 발견되어 교환을 했는데 이 부분은 세팅에 대해 설명드리고 속도 문제 얘기를 하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pTIME A2004ns에 전원을 연결하고 LAN 케이블을 꽂은 후, 제품에 동봉된 설치 CD를 넣으면 ipTIME 설치 도우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설치 도우미는 유선 및 무선 세팅에 대해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설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 ipTIME A2004ns 설치 도우미 실행






설치 도우미를 실행하면 유선랜 어댑터를 먼저 선택해줍니다. 저는 VMware 를 사용하고 있어서 세 개로 나오는데 실제론 유선랜 어댑터가 하나입니다.


전원 연결 확인 과정을 거칩니다. ipTIME A2004ns 본체에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고 전원을 켜면, CPU 또는 RUN LED 가 1초 간격으로 깜빡이는 것이 정상입니다.


ipTIME A2004ns과 PC와의 연결 상태를 확인합니다. 인터넷 회선을 ipTIME A2004ns의 WAN 포트에 꽂고 나머지 1~4 랜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하여 PC와 연결해주면 됩니다.


집에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자동으로 IP주소 받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고정IP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수동IP 주소 사용 선택하시면 관련 정보 입력하시면 되구요.


내 네트워드 IP주소 확인 과정을 거치는데 내 IP주소로 나오는 부분을 잘 기억해두셔야 합니다. 나중에 공유기 세팅을 위해 접속을 하려면 저 주소 (192.168.0.2) 로 접속해야 하거든요. 이 부분은 사용자마다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IP주소 세팅이 끝나면 Ping 테스트를 거쳐 PC와 ipTIME A2004ns 간 통신이 원활하게 진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저는 아무런 문제가 없네요. ^^

▲ 인터넷 연결 및 웹 연결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여기까지 완료하면 유선 기본 세팅은 완료되었습니다. 굉장히 쉽죠? ^^
여기서 '웹 설정화면 열기' 를 선택하고 [마침] 버튼을 누르면 ipTIME A2004ns 설정 웹페이지가 열리게 되는데, 무선 환경까지 한 번에 세팅을 완료하기 위해 [무선 네트워크 설정]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ipTIME A2004ns는 듀얼밴드 유무선공유기라고 지난 리뷰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이 말은 2.4GHz와 5GHz 무선 대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무선 네트워크 설정]을 선택하면 2.4GHz 무선 세팅을 먼저 진행하게 됩니다. 첫 번째 과정은 2.4GHz 무선 채널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이 채널은 무선 연결 속도와 품질을 좌우하게 되는데 최적의 채널 검색 후, 나오는 결과를 선택하면 됩니다. 다른 집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은 채널을 검색해 알려주게 되는데, 최적 채널을 선택했으나 연결이 불안하다면 다른 채널을 선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ipTIME A2004ns, 2.4GHz 무선 연결 설정

채널을 선택하고나면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게 되는데요. Wi-Fi 를 연결할 때, 내가 알아볼 수 있는 형태로 이름을 선택하면 됩니다.


2.4GHz 무선 연결 설정이 완료되면 5GHz 무선 연결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대한민국-추가채널'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2.4GHz 무선 채널 선택과 동일하게 최적의 채널을 검색해서 5GHz 무선 채널도 선택해줍니다. 이 부분도 최적 채널 선택 후, 연결이 정상적이지 않다면 다른 채널로 선택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ipTIME A2004ns, 5GHz 무선 연결 설정

2.4GHz 설정과 마찬가지로 5GHz 무선 연결을 위한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설정해줍니다. 암호는 동일해도 상관 없으나 이름은 중복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무선 설정이 완료되면 내가 설정한 정보를 최종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세팅되었다면 [마침] 버튼을 선택해줍니다. 여기까지 완료하면 유무선 세팅이 모두 완료되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무선 세팅을 마치고나면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ipTIME A2004ns은 온라인을 통해서 바로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지원해주므로 이 과정도 손쉽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제 ipTIME A2004ns의 유무선 세팅이 완료되었으니 인터넷 품질 측정을 해봐야겠죠? ^^


■ ipTIME A2004ns, 유선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품질측정 사이트를 통해 유선 속도를 먼저 측정해봤습니다. 공유기에 큰 문제가 없다면, 인터넷 회선 속도와 거의 동일하게 나오는 것이 정상입니다. 저는 KT 주택 광랜을 사용하고 있고, 업/다운 모두 100Mbps 로 제한 없는 회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공유기 속도와 ipTIME A2004ns 설치 후, 속도를 비교해서 보여드리겠습니다.

▲ 기존 사용 중이던 공유기 유선 속도 측정


▲ ipTIME A2004ns 유선 속도 측정

두 결과를 보면 아시겠지만, 기존 공유기와 크게 달라진 점이 없습니다. 하지만 제가 주로 하는 게임을 진행해보니 약간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저는 FPS 게임인 스페셜포스를 굉장히 자주하는 편인데, 스나수를 하고 있다보니 0.x 초 반응 속도 차이로 상대와의 싸움에서 지냐 이기냐가 결정됩니다. 근데 핑이 튀거나 지연이 생기면 흔히 얘기하는 렉이 생겨서 게임 플레이에 문제가 생기는데요. 잠시 후, 얘기하게 될 무선 속도 문제와 유선 연결 시 핑이 튀는 문제로 인해 제품을 한 번 교환했고, 다행히 핑 튀는 문제는 해결 되었습니다.

현재 시놀로지 DS713+를 연결해서 NAS 세팅을 해서 잘 활용하고 있고, 공유기로 인해 유선 연결에 큰 문제점은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 ipTIME A2004ns 의 무선 속도에 대해 얘기해볼까요? 


■ ipTIME A2004ns 무선 속도는 얼마나 나올까?
지난 번, 개봉기를 쓰면서 구입한지 2주만에 쓰게 된 이유가 제품을 교환했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802.11AC 규격을 지원하여 최대 867Mbps 무선 링크 속도를 제공한다는 것인데, 실제 설치해서 갤럭시S4와 베가 아이언으로 5GHz 무선 연결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생각보다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않았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연결 끊김 문제와 유선 연결 시 핑 튀는 문제 등이 발견되어 고객센터 문의 후, 제품을 교환했습니다. 교환 후, 다시 테스트 해봤는데 기존과 바뀐 점은 없다는 것이 결론이구요.

그래도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와는 연결 속도가 다른 부분이 있고, 몇 초씩 최대 속도로 연결 될 때 사진은 캡쳐해뒀으니 그 내용만 공유해드리겠습니다. 

▲ 기존 사용중이던 공유기

위 이미지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공유기 연결 속도 및 업/다운로드 속도입니다. 5년 전에 myLG070 신청하면서 받은 오래된 ipTIME 공유기라 평범하면서 낮은 속도가 나왔지만, 평소에 크게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긴 했습니다.

그럼, ipTIME A2004ns를 연결한 후의 속도를 비교해볼까요?

▲ ipTIME A2004ns, 2.4GHz 연결 속도

이 제품은 2.4GHz 와 5GHz 두 가지 속도를 지원하는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2.4GHz 연결 속도를 체크해보기 위해 와이파이 연결 후, 정보를 확인해봤습니다. 연결 속도가 72Mbps 로 정상이네요.

▲ ipTIME A2004ns, 2.4GHz 연결 속도

벤치비 어플로 연결속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적당한 지연시간에 업/다운로드 속도가 무난하게 잘 나왔습니다. 이 대역에서는 평범한 속도니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안정적으로 연결도 유지되었구요.

▲ ipTIME A2004ns, 5GHz 연결 속도

이제 이 제품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5GHz 무선 연결 속도를 체크해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변에서 사용하지 않는 채널을 선택하고 크게 간섭을 받지 않는다면 연결 속도가 433Mbps 정도가 나와야 정상 수치라고 알고 있습니다. 고객센터에서도 그렇게 답변을 줬구요. 

하지만 처음 연결해보고 실망을 금치 못했습니다. 위 이미지는 연결 속도가 175Mbps 로 높게 나온 편인데, 보통 60~80Mbps 로 속도가 잡히고 50Mbps 이하, 10Mbps 이하로까지 떨어지는 경우가 계속 발생하더군요. 와이파이 정보를 누를 때마다 연결 속도가 계속 변하는 것이 연결이 굉장히 불안하다는 느낌을 바로 받았습니다.

혹시나 해서 벤치비 어플을 통해 속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아래 두 측정샷은 제가 측정한 것 중 가장 연결 상태가 좋고, 가장 연결 속도가 빠른 것만 준비했습니다.

▲ ipTIME A2004ns, 5GHz 연결 속도


▲ ipTIME A2004ns, 5GHz 연결 속도

갤럭시S4는 802.11ac 를 지원하는 기기라 최대 속도를 지원해야 정상인데, 아무리 측정해도 연결 속도가 정상 수치로 나오지 않더군요. 업다운 모두 유선 속도를 생각해보면 80Mbps 이상씩은 나와야 하는데 말이죠.
앞서 설명해드린 것처럼 위 이미지는 최고로 잘 나온 것만 캡쳐한 것이고 보통 업/다운 속도가 30Mbps 이하, 심할 땐 10Mbps 이하로 측정 되는 경우가 허다했습니다. 지연 시간은 100도 아닌 1000ms 이상 넘어가는 경우도 허다했구요. 이론 상으로 2.4GHz보다 5GHz가 주변 간섭에 더 강해야 정상인데, 같은 공간, 같은 위치에서 2.4GHz 보다 업/다운 속도가 훨씬 안나올 뿐만 아니라 무선이 굉장히 불안하여 연결도 계속 해제 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자동으로 해제되고 2.4GHz로 자동 연결되는 것을 반복하더군요.

5GHz로 연결하여 인터넷을 하다가 페이지 못 찾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고, 모바일 게임은 서버 접속 자체를 한 번도 할 수 없었습니다. '서버 연결이 불안정합니다' 라는 메시지를 계속 보여주면서요. 

이런 상황이라면 의심해볼 수 있는 것이 ipTIME A2004ns 자체 기기 결함이거나 갤럭시S4의 5GHz 무선 연결이 불안정한 경우인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집에 있는 베가 아이언으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ㄴ디ㅏ.

▲ ipTIME A2004ns, 5GHz 연결 속도

오! 대박!
연결 속도가 433 Mps 로 잡히고 업다운로드 속도가 굉장히 정상적으로 잡혔습니다............... 라고 생각했지만, 저 이미지 또한 아주 잠깐 최대 속도를 보여줄 때 캡쳐한 것입니다. 계속 해서 연결되고 끊어지는 것을 반복하고 측정할 때마다 속도는 롤러코스터를 타고, 인터넷이나 게임을 할 때 불안한 것은 마찬가지였습니다.

고객센터에 연락을 해보니, 서비스센터에서는 갤럭시S4로 테스트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서 해당 기기를 다시 보내준 것인데, 저희 집 환경 문제나 테스트해본 갤럭시S4나 베가 아이언의 문제인 것 같다며 얘기를 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벤치비 어플의 연결이 불안정해서 발생할 수 있다고 벤치비 어플을 LG쪽 어플로 변경해서 테스트해보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그 부분이 참 애매한게,
첫 번째로 같은 기기에서 2.4GHz 연결은 굉장히 안정적으로 잘 됩니다.
두 번째로 갤럭시S4나 베가 아이언의 문제라면 다른 기기에서는 잘 연결되어야 하는데 아이폰5와 아이팟터치 5세대로 테스트해봐도 불안정한 것은 동일했습니다.
세 번째로 설치한 환경 문제는 회사에 와서 똑같이 테스트 해봤을 때 증상이 동일했으므로 이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네 번째로 벤치비 어플의 문제점은 더더욱 아닌게 자체적으로 연결이 안정적이고 충분한 속도를 보여준다면 자동으로 와이파이가 끊어지거나 인터넷 속도 저하, 게임 진행 불가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지 않겠죠. 

암튼 구매한 후, 현재까지 이 녀석의 장점인 5GHz는 아예 연결을 꺼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5GHz 연결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데, 7만원이 넘는 공유기를 굳이 구매할 이유가 없다는 생각만 듭니다. 고객센터에서도 충분히 테스트를 해봤으니 장비를 갖고 와서 그 쪽 환경에서 테스트해보라고 하는데, 용인까지 가기 귀찮고 직장인이라 평일에 시간 맞춰서 거기 갈 수 있을리도 만무해서 그냥 쓰고 있습니다.

지난 리뷰에서 속도 관련 리뷰가 속상한 결론이 날 것 같다고 말씀 드린 이유는 오늘 리뷰 내용에서 충분히 설명되었을 것 같네요. 하지만 이 제품 자체는 여기저기 사용해보신 분들 후기를 봤을 때, 괜찮게 잘 사용하고 있는 분들도 분명 계신 것 같습니다. 아쉬운건 제 지인들 중에선 아직 없네요. (왜 대부분 저와 같은 문제점을 갖고 있는건지! 포기하고 그냥 쓰신다고 하더군요)

아무튼 여러모로 아쉬운 공유기입니다. 그냥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쓰고 있습니다. 한 번 구매하면 잘 바꾸지 않는 이넘의 성정 덕분에 아까운 돈만 날렸네요 ㅋㅋ 그냥 뽕 뽑을 때까지 5년 이상 써야겠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용작가 2013.08.08 12:09 신고 URL EDIT REPLY
이런.. 큰 효과를 못보셨군요.. ^^;;
wi-fi 100mb만 거뜬히 나와도 대박인데 말입니다. ㅋ
지나가다 2013.08.20 20:54 신고 URL EDIT REPLY
설명이 잘못되어 있군요.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공유기 셋팅 주소는 192.168.0.2가 아니라 192.168.0.1입니다.
192.168.0.2는 공유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pc의 주소를 말하고요.
그리고 사용자마다 공유기 셋팅 주소가 달라지는게 아니라 공유기에서 별도로 셋팅 작업을 하지 않는한 공유기 접속 IP 주소는 항상 192.168.0.1입니다.
하늘다래 | 2013.08.20 23:49 신고 URL EDIT
설명 제대로 된 것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님께서 말씀해주신 사항이 맞는데,
이 제품의 경우, 초기 공유기 세팅을 위해 192.168.0.2 로 접속하라고 나와있습니다.
해당 주소로 접속하면 우리가 흔히 보던 공유기 세팅 초기 화면이 나옵니다. (어떤 공유기는 192.168.0.0 으로 세팅되기도 합니다.)

192.168.0.1 로 세팅되는 일반적인 상황에선 님 말씀처럼 공유기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PC 의 주소를 말하는 것이 맞습니다~^^
NoPD 2013.09.10 09:25 신고 URL EDIT REPLY
속도가 아주 후덜덜 하군요.
아이폰5 스펙을 자세히 안봤는데 802.11ac 도 지원하는가 봅니다.
집안에서 와이파이 속도 때문에 좀 고민이 많았는데 한번 자세히 살펴봐야겠습니다
하늘다래 | 2013.09.10 10:35 신고 URL EDIT
제대로 지원이 된다면 저정도 속도는 나옵니다.
(더 많이 나올 때도 있구요^^;)

근데 갤럭시S4와 호환이 잘 안되는지 계속해서 저 속도를 유지하진 못하더라구요. 혹시 공유기 문제인가 싶어 제품 교환까지 해봤으나^^:
자그니 2013.09.28 15:44 신고 URL EDIT REPLY
허걱. 방금 이 제품으로 주문했는데...;;
박종원 2014.06.22 13:25 신고 URL EDIT REPLY
전 예전에 공유기 살때 iptime N804T3 으로 질렀는대 큰 상관은 없겟쬬? 이건 교회에서 사용중입니다. ㅎㅎ 하긴 집에는 LGU+공유기가 있어서 필요는 없을 것 같네요 ㅎㅎ
하늘다래 | 2014.06.22 17:02 신고 URL EDIT
네~ 필요에 따라 구매하시면 될 것 같아요. ^^
삐삐러브 2016.04.12 18:05 신고 URL EDIT REPLY
저도 이것을 쓰는데 문제 많은 제품인가봅니다.
저하고 증상이나 측정 속도가 거의 똑같습니다. ㅠㅠ

한번 보내서 수리 받았는데 바뀐 것이 없더군요.
전화해서 문의하면 말도 안되는 소리만 반복하고...
전화상담하는 사람들도 스트레스 많이 받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