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제품 바라보기/Smart Device

1채널블랙박스 소프트맨 R700, 구성 및 디자인편

1채널블랙박스 소프트맨 R700, 구성 및 디자인편


요즘은 차량 구매시 네비게이션만큼이나 필수 옵션이 되어버린 것이 블랙박스입니다. 사고가 발생했다고 했을 때, 억울한 경우라면 가장 먼저 묻게 되는 것이 "블랙박스 설치했어?" 라는 질문이고, 주차해뒀는데 외부의 충격에 의해 차량이 파손된 경우에도 블랙박스가 설치되어있다면 범인을 잡아내는데 큰 몫을 하게 되죠. 최근 2채널 블랙박스들의 인기가 많이 높아졌지만, 가격이 부담되어 1채널 블랙박스를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그 중 현대 앰엔소프트의 소프트맨 시리즈 제품인 소프트맨 R700에 대해서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첫 번째 시간으로 구성품 및 제품 디자인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고 다음 리뷰에서 설치기와 실제 사용기를 차례대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FULL HD 1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700 구성품 및 디자인
먼저 블랙박스를 선택할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화질과 해상도에 대해서 얘기해볼께요. 소프트맨 R700는 1채널 블랙박스로 FULL HD 1080p (1920*1080) / 30프레임 영상을 지원합니다. 또한, 국내에서 유일하게 소니 이미지 센서를 적용한 블랙박스로 자동 노출 조절 기능, 안개 감지 기능, 노이즈 제거 기능 등 카메라의 해상도가 높을 뿐 아니라 화질 및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블랙박스 입니다. 기타 제품 특징은 구성품 설명하면서 좀 더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1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700 박스 개봉



소프트맨 R700은 전방 카메라, Micro SD 카드(16GB), 비디오 출력 케이블, 시가잭 케이블, 선 정리 클립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GPS와 상시전원 케이블은 옵션 구매가 가능합니다. 주차 중에도 상시 전원을 활용하여 블랙박스 기능을 활용하고자 하면, 상시전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GPS와 연동해서 사용하는 것 또한 여러 편의성을 가져다 주는데, 이 부분은 잠시 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프트맨 R700는 Micro SD 카드에 영상을 기록하게 됩니다. 용량은 8GB~32GB까지 지원을 하는데, 이 용량에 따라 제품 가격이 조금씩 차이가 나게 됩니다. 어댑터도 제공되는데, SD카드 리더기를 사용하는 경우를 대비한 구성이네요.

블랙박스 선택 시 용량을 8GB로 할지 16GB로 할지 아니면 더 높은 용량으로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께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소프트맨 R700와 같이 FULL HD급(1920x1080)인 경우, 주행시에만 녹화한다면 8GB는 약간은 빠듯하고 주차 감시 기능까지 모두 사용하는 경우에는 16GB나 32GB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저장공간이라는 것은 많을 수록 좋은 건 당연한 것이니 무난하게 16GB 정도는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디오출력 케이블을 이용해 블랙박스와 네비게이션을 연결하면 네비게이션을 통해 블랙박스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주변 분들은 처음에 화각을 제대로 잡는 용도로 활용하긴 하시던데, 사용자에 따라 네비게이션과 연결하여 잘 활용하는 분들도 분명 계시다는 점!


시거잭 케이블은 블랙박스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블랙박스는 운전 중에 발생하는 사고 뿐만 아니라 주차시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외부 충격에 대해서도 CCTV역할까지 수행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자동차 배터리를 활용하는 상시전원 방식으로 블랙박스를 연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시거잭 케이블과 상시전원을 연결하여 블랙박스를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더군요.

▲ 소프트맨 R700은 GPS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다.



GPS 연결 케이블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옵션 사항입니다. 소프트맨 R700과 같이 GPS가 가능한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차량 속도, 위치 정보, 진행 방향 등을 기록해 주행 정보를 확인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보험사에서는 GPS 탑재한 블랙박스만 보험료 할인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니 체크할 필요성은 있겠죠? ^^

 
소프트맨 R700의 카메라를 차량에 거치시키기 위한 거치대와 3M 양면테이프가 제공됩니다. 다음 리뷰에서 설치기를 다룰 예정인데, 3M 양면테이프의 접착력이 너무 좋아서 처음 자리를 제대로 잡지 않고 붙였다 떼어내려면 정말 견고생을 해야 합니다. =_= 한 번 잘 붙이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떨어질 염려를 안해도 될 만큼 접착력이 좋습니다. 거치대 또한 소프트맨 R700 블랙박스를 안전하게 고정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어있더군요.


주변 기기에 대한 설명은 이 정도로 마치고, 소프트맨 R700 블랙박스의 핵심 요소인 카메라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프트맨 R700의 카메라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1080p FULL HD급, 30프레임으로 영상이 저장됩니다. 화각은 대각 152도, 수직 86도, 수평 118도로 굉장히 넓은 편입니다. 

 
특정 블랙박스의 경우, 가로로 긴~ 형태거나 블랙박스 자체의 크기가 너무 커서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는 경우가 있는데, 소프트맨 R700의 경우, 작은 사이즈에 유선형 몸체를 가지고 있어서 디자인이 꽤 괜찮을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소프트맨 R700의 하단부에는 전원 연결 단자, 외부 GPS 연결 단자, 외부 비디오 출력 연결 단자가 위치해 있습니다. 


소프트맨 R700의 측면부에는 동작 상태를 나타내는 LED가 총 세개 있는데요. 각 LED 등의 상태에 따라 전원 연결 여부, 특정 상황에 따른 이벤트 동작 등을 알 수 있게 되는데, 이는 다음 리뷰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소프트맨 R700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국내에서 유일하게 소니 이미지 센서를 적용한 블랙박스 입니다. 자동 노출 조절 기능, 안개 감지 기능, 노이즈 제거 기능 등 카메라의 화질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여 보다 나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인데요. 

보다 신속한 이미지처리 능력을 위해 ISP(Image Signal Processor)칩이 내장되어있어 빠르고 정확하게 FULL HD 영상을 오류나 지체시간 없이 저장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 또 다른 특징이고 고성능 CPU를 통해 다양한 이미지 처리 기술과 영상 처리 속도가 우수한 편입니다.

낮과 밤, 이벤트 촬영 동작 및 화질 등에 대해서는 다음 리뷰에서 준비하겠습니다 :)


소프트맨 R700 의 앞쪽에는 각종 기능 버튼이 있고, 마이크로 SD카드를 삽입구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자주 빼게 되는 마이크로 SD카드를 쉽게 빼고 넣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있더군요. (이런게 인체공학적 디자인이라고 하죠? ^^)


소프트맨 R700은 사고의 충격으로 전원 단자가 분리 되어도 내장 배터리로 마지막 순간까지 사고영상을 저장하게 됩니다. 이 데이터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므로 결정적인 순간의 사고 영상 자료로 활용이 가능하게 되구요. 또한, 네비게이션과 연결을 하게 되면 블랙박스에 녹화된 영상을 바로 볼 수 있고, 전용뷰어를 통하지 않고 블랙박스 내부 시계를 제대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맨 R700의 영상은 AVI로 저장되어 따로 인코딩 할 필요 없이 노트북이나 PC에서 바로 재생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도 파일을 넣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측면에 있는 스피커를 통해 블랙박스의 동작 상태를 음성 안내로 편리하게 받을 수 있고, LED를 통해 동작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영상 저장 방식은 일반 녹화, 이벤트 녹화, 수동 녹화, 주차 녹화 기능 등을 제공하게 되는데, 수동녹화의 경우 400초, 이벤트녹화는 2000초, 주차녹화는 3000초, 화면캡쳐는 500개까지 가능합니다 (16GB기준)

■ 기존에 출시되었던 소프트맨 R700에서 어떤 점이 업데이트 되었나?
쇼핑사이트에서 R700에 대해 검색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제품은 작년(2012년) 7월에 출시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FULL HD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이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점이 불량으로 영상이 제대로 찍히지 않는 경우도 있었고, 무한재부팅이 되는 현상, 저온시 부팅이 불량하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작되었던 제품입니다. 

하지만 최근 불량이 있던 부분을 개선하고 펌웨어 또한 업데이트하여 최근 제품에서는 그런 불만이 적은 편이고 제품평 또한 매우 좋은 제품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최근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눈에 띄게 변경 된 개선된 사항을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초기 버전에서는 FULL HD 영상만 저장이 가능했는데,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HD 화질 / 60프레임으로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로써 좀 더 부드러운 영상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생겼는데요. HD화질/60프레임으로 저장하도록 설정하는 경우, 화각이 117도로 조금 좁아진다는 점은 조금 아쉬움으로 남는 것 같습니다.
(HD/60프레임 방식으로 변경하게 되면 저장 방식의 변경을 위해 Micro SD 카드 포맷을 하게 되므로, 데이커 백업은 필수입니다.)

2. ISP의 화질 개선을 통해 주간 영상 화질이 개선되었고, 내비게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영상 출력 시간을 기존 1분에서 30분으로 변경되어 내비게이션과 연결하여 영상을 확인할 수 있는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3. GPS 거치대를 연결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GPS 연동이 가능해졌습니다.

4. 자동주차모드 대기 시간을 10분과 20분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고, 자동주차모드 기본 동작 방식을 전압 감지 방식에서 진동 감지 방식으로 변경하여 주차시 발생하는 외부충격에 대해 놓치지 않도록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5. R700을 내장 배터리와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RTC데이터 초기화 시, 메모리에 저장된 녹화 파일을 검색하여 마지막으로 녹화된 시간에 1분을 추가하여 RTC시간을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어 안정성이 높아졌습니다.



1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700의 설치 및 상세한 기능 설명, 다양한 녹화 기능으로 저장된 영상은 화질이 얼마나 좋은지 등 설치기 및 실제 사용기는 다음 리뷰에서 상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700의 상세 스펙만 정리해서 보여드리고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하늘다래였습니다.
 
▲ 1채널 블랙박스 소프트맨 R700 상세 스펙


▲ 현대 엠엔소프트 블랙박스 관련 영상


이 포스트는 제품을 제공받아 실제 체험 후, 작성한 글입니다.